르카저는 티베트 자치구 남부, 야루짱부강(雅鲁藏布江)과 그 지류인 년추하(年楚河)가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해 있습니다.
티베트어로 '최고의 농장'을 의미합니다.
1959년에 르카저 현이 설립되었고, 1986년에는 르카저 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곳의 평균 해발 고도는 3850미터로, 산이 많고 겨울은 춥고 여름은 시원하며, 일조량이 풍부합니다.
르카저는 티베트 남서부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농축산물 집산지로,
민족 전통 수공업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르카저는 불교 성지로도 유명하며, 유명한 자시륜포사(扎什伦布寺)와 반첸(班禅) 라마의 여름 궁전이 이곳에 있습니다.
백거사 (白居寺)
백거사는 장자현(江孜县) 북서부, 종산(宗山) 기슭에 위치해 있습니다.
티베트어로는 "반콕덕칭"이라고 하며, 이는 "행복의 수레바퀴 대행복 사원"을 의미합니다.
백거사는 탑과 사원이 결합된 전형적인 티베트 불교 사원 건축 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대전(大殿), 행복의 다문탑(吉祥多门塔), 자창(扎仓), 그리고 성벽 등 네 가지 주요 건축 단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거사의 또 다른 특징은 보리탑(菩提塔)으로, 사원의 상징입니다.
이 탑은 거의 100개의 불당이 차례로 겹쳐져 있는 구조로, "탑 속의 탑"이라고 불립니다.
탑 내부에는 10만 개의 불상이 있는 불당, 불상, 벽화 등이 있어 "십만불탑"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사원의 촉칭 대전(错钦大殿)은 14세기말에서 15세기 초에 건축된 명대 건물입니다.
경당의 북서쪽에는 높이 8미터의 강바불(强巴佛) 금동상이 있으며, 약 1400킬로그램의 황동으로 제작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장자 고성 (江孜古城)
장자 고성은 년추하(年楚河) 상류에 위치하며,
르카저 시(日喀则市)에서 약 9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는 역사 깊은 명성의 고성입니다.
장자 고성은 오래된 역사와 많은 명승지로 유명합니다.
장자 고성의 남쪽 4킬로미터 지점에 위치한 반쟈룬부(班觉伦布) 마을에는 티베트 유일의 완벽하게 보존된 봉건 영주 저택인 파라 저택(帕拉庄园)이 있습니다.
이 저택은 구티베트의 봉건 농노제도를 이해하는 데 귀중한 표본이 됩니다.
파라 가문은 구티베트에서 유명한 귀족 가문으로, 5명이 티베트 지방 정부에서 가론(噶伦)의 직위를 맡았던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드록쵸 (羊卓雍错)
암드록쵸는 라싸(拉萨)에서 약 100킬로미터 거리에 위치하며,
남초(纳木错)과 마방융촨(玛旁雍错)과 함께 티베트의 세 대 성호로 꼽힙니다.
히말라야 산맥의 북쪽 기슭에 위치한 이 호수는 티베트 남부에서 가장 큰 내륙 호수로, 호수와 산의 아름다움이 독보적입니다.
암드록쵸는 티베트어로 "비취 호수"를 의미하며, 호수의 면적은 638 평방킬로미터, 해발 고도는 4441 미터입니다.
호수의 해안선 길이는 약 250킬로미터로, 호수의 형태는 산호 가지와 유사합니다.
호수의 물은 선명한 청색을 띠며, 풍부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합니다.
이곳은 설산, 빙하, 섬, 목장, 농장, 온천 등 다양한 경관이 어우러진 곳입니다.
호수 서쪽에는 닝징강샤 봉(宁金抗沙峰)을 포함한 세 개의 주요 눈 덮인 봉우리가 있으며,
닝징강샤 봉의 높이는 7206 미터로 후장(后藏)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신산 중 하나이며,
티베트 전통의 네 대 신산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타쉬룬포 사원 (扎什伦布寺)
타쉬룬포 사원, 또는 "길상 수미사"는 르카저 지역에서 가장 큰 사원입니다.
이 사원은 1447년에 종카파의 제자이자 첫 번째 달라이 라마인 겐둔주바(根敦珠巴)에 의해 창건되었습니다.
타쉬룬포 사원이 한창 번창했을 때, 총 3000여 개의 방과 5000여 명의 승려를 보유했으며,
50여 개의 하위 사원과 30여 개의 농장 및 목장이 있었습니다.
제4대 반짠 라마부터, 이후의 반짠 라마들은 모두 이 사원을 거처로 사용했습니다.
현재 타쉬룬포 사원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 금탑: 대형 금탑 14개
- 扎仓: 4개의 종파별 강의 건물
- 경당: 56개의 경당
- 방: 3600여 개의 방
- 승려: 800여 명
사원의 총면적은 약 30만 평방미터입니다.
타쉬룬포 사원은 그 규모와 역사적 중요성으로 인해 르카저 지역에서 중요한 종교적 중심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샤루 사원 (夏鲁寺)
샤루 사원은 르카저 시에서 동남쪽으로 약 2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이 사원은 송나라 시대에 건립되었으며, 주요 건물로는 샤루 라캉(대전)과 카와, 캉칭, 르바, 안종 네 개의 라창(경당)이 있습니다.
샤루 사원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샤루 라캉: 사원의 중심 대전으로, 목조 및 점토 조각으로 된 불상들이 모셔져 있습니다.
이 대전은 내부에 경당과 함께, 외부에는 한식의 대전이 두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지붕은 전통적인 한식의 녹색 유리 기와로 덮여 있으며, 이는 원대 한족의 건축 스타일을 보여주는 독특한 특징입니다.
- 경당: 카와, 캉칭, 르바, 안종 네 개의 경당이 있으며, 이들은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진 학문과 예술의 중심지입니다.
- 벽화: 사원 내부에는 다양한 정교한 벽화가 있으며, 대전 주변의 회랑 두 벽에 주로 불경의 이야기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벽화는 불교의 교리와 전설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 석판화: 사원 내의 얕은 조각석판화도 인상적이며, 불상과 비천(飛天)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샤루 사원은 한족과장족 건축 양식을 혼합하여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그 역사적 배경과 예술적 가치로 인해 중요한 종교적 및 문화적 명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가 사원 (萨迦寺)
사가 사원은 서장(日喀则 시)에서 남서쪽으로 약 160킬로미터 떨어진 사가 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가(萨迦)는藏语로 "회색 토지"를 의미하며, 이는 지역의 토양 색깔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사가 사원은 본포 산의 기슭과 중츄 강의 양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가 사원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원 구조: 사원은 사가의 북쪽과 남쪽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북쪽 사원은 현재 폐허 상태이며, 남쪽 사원이 현재의 사가 사원입니다.
- 색상 띠: 사원 외벽에는 붉은색, 흰색, 회색이 수직으로 나뉘어 있는 색띠가 그려져 있습니다.
붉은색은 문수보살을, 흰색은 관세음보살을, 회색은 금강저보살을 상징합니다.
이 세 가지 색이 조화를 이루어 "사가 꽃교(花教)"라 불립니다.
- 역사적 배경: 사가 사원은 1268년에 사가파의 다섯 번째 대사인 빠쓰바(八思巴)에 의해 건립되었습니다.
당시 이 사원은 서장의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 중심지로 기능했습니다.
사가 사원은 사가파(萨迦派)의 본거지로서, 독특한 건축 스타일과 상징적인 색상 배치로 유명하며,
서장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사원은 종교적 및 문화적 중심지로서 사가파의 전통을 대표하며,
그 역사적 가치와 건축적 특징으로 인해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에베레스트 산 (珠穆朗玛峰)
에베레스트 산, 티베트어로는 "여신 제3"을 의미합니다.
이 산은 티베트 자치구의 딩리안현 남쪽에 위치하며, 네팔과의 국경에 걸쳐 있습니다.
히말라야 산맥의 주봉으로, 해발 8848.86미터를 자랑하며 세계 최고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리적 특징
- 산체 모양: 에베레스트 산은 거대한 피라미드 형태를 하고 있으며, 정상은 연중 내내 눈으로 덮여 있습니다.
- 빙하: 이 지역의 빙하는 길이가 최대 26킬로미터에 달하며, 물처럼 반짝이고 에메랄드처럼 푸른색을 띠며,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합니다.
중요성
- "삼극" 중 하나: 에베레스트 산은 지구의 북극과 남극과 함께 "삼극"으로 불리며, 인류의 꿈의 목표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 정복 역사: 1953년, 영국의 탐험가 에드먼드 힐러리 경과 텐징 노르가이 등이 최초로 정상에 오르며 인류의 위대한 정복 기록을 남겼습니다.
문화와 자연
- 문화적 의미: 에베레스트 산은 지리적 정상일뿐만 아니라 많은 문화와 종교 신앙에서 신성한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티베트 불교에서는 이 산을 신들의 거처로 여깁니다.
- 생태 환경: 에베레스트 지역의 생태계는 극한의 고산 기후와 저산소 환경에 적응하여 진화한 독특한 생물 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베레스트 산은 그 탁월한 높이와 장엄한 자연경관으로 많은 등산 애호가와 여행자들을 매료시키며, 세계적인 극한 탐험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